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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의 능력  
성경본문:58● 히브리서04: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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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13   지으신 것이 하나라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오직 만물이 우리를 상관하시는 자의 눈앞에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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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4 장 12 절 말씀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지으신 것이 하나라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오직 만물이 우리를 상관하는 자의 눈앞에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나느니라 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서 바로 상대하지 아니하면 하나님을 바로 상대할 수가 없고,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상대하면 하나님은 바로 상대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내가 말씀은 하나님과 상대하기보다 훨씬 더 수월합니다. 하나님을 바로 상대하기에는 훨씬 더 어렵고 하나님을 모시고 사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그 영이신 하나님을 아는 것도 어렵고 믿는 것도 어렵고 모시는 것도 어렵고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은 이것은 신구약 성경으로 우리에게 기록해 주셨기 있기 때문에 접하기가 훨씬 쉽습니다.

신구약성경은 붙들기도 쉽고. 그래서 우리가 신구약성경 책은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한 책입니다. 그러면 신구약 성경책을 가지고 있다는 말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는 뜻이요. 하나님 말씀은 읽으면 되고 들으면 되기 때문에 접하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이 말씀을 먼저 읽고 들음으로 말씀과 접하는 이 사람이 되고 난 뒤에 그 다음에는 하나님과 접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됩니다. 말씀 없이 하나님을 접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꼭 우리는 신구약성경 책을 먼저 붙들고, 그 다음에 신구약성경 안에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이제는 접하고, 그 말씀을 접한 그 연후에야 하나님을 만나는 겁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접하고 하나님을 만나기는 말씀을 통해서 만나는 이것이 만나는 방편입니다. 하나님을 우리가 모시고 살고 싶다.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 싶다. 하나님 능력의 도움을 받고 싶다. 그럴려하거들랑 하나님의 말씀을 접하면 됩니다. 말씀을 접하면 됩니다. 어떤 사람을 친하게 지낼라면 그 사람과 친하려하니까 너무 관계가 멀고 너무 성글어서 친할 수가 없는데 그 사람 말을 접합니다.

그 사람이 무슨 말을 했는가 하고 그 사람의 말을 접하다 보니까, 그 사람은 이렇게 이렇게 해라고 말하는 것도 있고 이런 이런 것은 하지 마라는 것도 있고 또 그 사람이 말하기로 이런 것은 이런 이런 것이다 하고 알려주는 이 그 말도 있고 그의 말을 통하여 먼저 그를 먼저 알고 거기에 내가 접해서 그 말에 따라서 내가 모든 걸 다 준비하면 이제 그 사람을 접하게 되고 만나게 되고 그 사람과 이 가깝게 되어지는 겁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말씀과 가까워진다는 말은 하나님과 가까워진다는 뜻이요. 말씀과 멀어진다는 말은 하나님과 멀어진다는 뜻이요. 하나님과 가까이 되는 것을 생명이라. 하나님과 멀어지는 것을 사망이라.

그래서 사망과 생명은 하나님과의 관계요. 이 하나님과의 관계는 말씀으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결정이 되기 때문에, 그래서 우리는 이 말씀과 가까이 해라. 이 말씀을 기록한 것이 신구약성경입니다. 신구약성경과 가까이 해라. 그래서 하나님이 천지를 지으실 때도 하나님이 천지를 지으심이라 그랬고, 또 요한복음에서는 뭐라고 했습니까? 말씀이 천지를 지었다 그랬습니다. 즉 예수님이 천지를 지었다 라고. 예수님이 세상에 오시기 전에 예수님이 천지를 다 지었다. "만물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그들이 알지를 못했다.

예수님이 오시기 전에 그리스도로 계셨는데 이 그리스도가 만물을 다 지었다고 요한복음에 말씀하셨습니다. 그때 그리스도의 이름을 말씀이라고 했습니다. 그리스도 하나님의 이름을 말씀이라 그랬단 말이요. 이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함께 계셨다, 말씀은 하나님과 함께 계셨다고 그랬습니다. 그러니까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고 말을 또 말씀이라 하기도 하고, 또 2위 성자 하나님은 말씀이라고도 하고, 똑같이 이름은 말씀이라는 발음은 똑같지만 그 뜻은 다르다 그말이요. 2위 성자 하나님이 고것이 말씀이요. 고 이름을 다른 말로 하면 말씀이라 이랬습니다. 또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고 하는 말이 바로 말씀이요. 이것을 우리가 잘 구별을 해서 예수님은 그리스도시요. 그리스도를 다른 말로 말씀이라 그렇게 했습니다. 또 말씀이라는 그리스도가 하는 말은 그것도 말씀입니다. 그러나 뜻은 다르다 그말이요. 오늘 봉독한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하는 요 말씀은 신구약 성경에 있는 고 말씀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가르칩니다. 이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과 접할 수가 있습니다. 말씀과 멀어지면 안 된다 그 말이요.  말씀과 가까이 되면 하나님과 가까이 되고, 말씀과 멀어지면 하나님과 멀어집니다.

그래서 내가 얼마나 말씀과 가까이 생활하느냐? 내가 말씀과 얼마나 멀어져서 생활 하느냐? 그것을 우리가 늘 생각해서 이제는 말씀과 가까이 해라. 그 말씀과 가까이 해서 하나님과 가까이 되도록 해라는 겁니다. 자 하나님의 말씀은 어떤 위력이 있느냐? 하나님이 천지를 지으실 때에 하나님은 명령을 했고 그 명령에 따라서 지으신 실행자는 누구입니까? 시행자는 누구입니까? 하나님의 명령을 했고 그 명령에 따라 실제로 지은 시공자는 말씀입니다. 말씀이 지었다. 빛이 있으라고 명령을 하니까 빛이 있으라는 그 말씀이 들어서 빛을 지었고 하늘도 지었고 땅도 지었고 다 그것을 실행 시행자입니다. 시행자. 명령자는 하나님이요.

시행자는 말씀이라 그 말이요.  그래서 말씀은 말씀이 하나님(천지)을 지었다 해도 맞고,  말씀이 천지를 지었다는 것도 맞고, 하나님이 천지를 지었다는 것도 맞는 말입니다. 이걸 합쳐서 하나님이 명령하셨고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이 지으셨다. 말씀은 시행자가 되어서 지었다. 그래서 말씀이 하나님(천지)을 지었다.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이 지었다. 말씀을 통해서 세상을 지었다. 하나님이 세상을 지었다 이렇게 표시를 할 수가 있는 겁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은 바로 하나님의 능력과 같습니다. 하나님 능력이 말씀으로 말씀을 통해서 나오기 때문에 하나님의 능력과 말씀의 능력이 동일하다 그 말입니다.

그래서 여기에 말씀하시기로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하나님을 살아계신 하나님이시라 그럽니다. 살아계신다는 말은 역사하시는 하나님이시라 그 말이요. 큰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살아계신 하나님이라. 무슨 역사를 합니까? 하나님은 무슨 역사합니까?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는 역사가 가장 큽니다. 그 다음에는 없는 것을 있는 것 같이 부르시는 이런 역사를 하십니다.

아무것도 없는 가운데 하나님이 부르시면 있게 합니다. 또 그것이 죽게됐을 때 죽은 것을 살리시는 하나님이시라. 자 이런 능력을 가진  하나님 외에 어떤 존재가 있습니까? 어떤 존재가 있습니까? 하나님의 능력과 말씀의 능력은 동일합니다. 그래서 여기에는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이 말은 하나님은 살았고 그 말이요. 하나님이 살았으니까 그 입에서 나오는 말씀도 살았고 역사하고 없는 것을 있는 것 같이 있게 하고 죽은 것을 살리는 이 역사하는, 이것이 살았고 그 말이요. 역사하고.

"운동력이 있어" '운동력이 있어" 움직이는 능력이 있어. 하나님 말씀은 그냥 무생물처럼 아무런 그냥 그런 하나의 이치만 있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그것이 운동력이 있어서 그것이 모든 것을 다 죽은 것을 살리시고 없는 것을 있게 하실 때에 그 말씀을 들으면 읽으면 그 말씀이 들어가서 스스로 모든 역사를 해버립니다. 스스로. 이 말씀이 말씀을 들으면 말씀이 우리 속으로 그대로 찾아 들어가서, 들어가서 안에서 이렇게 스스로 모든 걸 다 역사를 해버립니다. 이것을 운동력이 있다 그말이요. 그 사람을 암병에 걸린 사람을 수술할 때에, 또 약을 먹을 때에, 이 무슨 약으로 치료할 때는 약을 먹어야 될 것 아닙니까? 약을 이렇게 먹으면 그 약을 먹으면 약이 들어가서 안에서 전부 다 이것을 다 끊을 것 끊어버리고 없앨 것 없애버리고 이렇게 치료를 합니다.

꼭 무슨 생물을(이) 살아 있는 생물이 들어가서 모든 것들 다 치료하듯. 하나님의 말씀을 읽으면 하나님 말씀을 들으면 즉 하나님 말씀을 접하면 그 말이요. "그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그 말씀이 사람 속에 들어가면 어떻게 됩니까? 그 사람의 "혼과 영과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치료한다 그 말입니다. 혼이라는 것은 마음입니다. 마음의 병이 들면 또 영의 병이 들면 관절과 골수는 우리 행위의 병이 들면

이 말씀을 접하면 그 말씀이 들어갑니다. 말씀 읽고 말씀을 자꾸 들으면 그 말씀이 들어갑니다. 그 사람 속에. 이것을 가르쳐서 "찔러" 그랬습니다. 들으면 찌르면  들어갑니다. 읽으면 들어가고 들으면 그 말씀이 자기 속에 쑥 하고 들어가 버립니다. 칼을 찌르면 쑥 들어가듯이. 이렇게 예리한 것이 하나님의 말씀이요. 하나님의 말씀이요.  들어가서 어떻게 합니까? "쪼개기까지" 죽일 것은 다 죽이고 살릴 것은 다 살리는 이것이 바로 쪼개는 거요. 짐승을 잡아서 쪼갠다 말은 죽인다 이 말 아닙니까? 쪼개기까지.

우리 속에 있는 이런 병은 마음병 영병 이 행위병을 그 병든 병의 것을 다 죽여버린다 없애버린다 이것이 쪼개기까지 합니다. 꼭 의사가 수술하듯이 이 배를 복개해서 거기에 메스를 가지고 암병의 요 부위를 잘라냅니다. 없애기까지 그 말이요. 이게 하나님 말씀은 우리 속에 있는 병든 것을 다 없애는 그런 능력이 있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이요. 그래서 "하나님 말씀은 날선 검보다도 더 예리하여" 얼마나 예리했으면 어떤 것도 다 잘립니다.

우리 속의 옛사람의 그런 마음에, 영에, 몸에 몸이라 말은 행위를 말합니다. 행위에 병이 들면 다 그것을 치료해 버립니다. 다 잘라내 버립니다. 죽은 것(옛사람)은 다 죽게 합니다. 또 죽은 것(새사람)은 살리게 합니다. 우리의 죄는 다 죽여서 없애야 되고 우리의 의는 그것을 살려야 되고. 그러니까 우리가 어떤 죄병이 우리 속에 있어도 말씀을 접하면 그 말씀이 들어가서 즉 찌르다 그 말이요.  들어가서 조개는 일을 합니다. 다 그것을 다 제거하는 일을 한다. 그 속에 병든 것을 다 제거해 버립니다. 그래서 병이 낫는 겁니다. 하나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기 때문에 그렇다 역사는 힘이 커서 그렇다.

우리가 신구약성경이 말씀을 너무 가치 없는 것으로 이렇게 사람들이 여기기 쉽습니다. 신구약 성경 이 말씀이 이렇게 사람을 병든 것을 다 신앙병을 다 고칩니다. 육체의 병도 다 고칩니다. 신앙에 필요한 육체의 병은 하나님이 고치는 것이 하나님 역사요. 자 육체의 병을 고치는 것이 쉽겠습니까? 신앙병이 든 것을 고치는 것이 쉽겠습니까? 육체의 병을 고치는 것이 훨씬 더 쉽습니다. 이건 물질이요. 이 육체는 저급한 물질이요. 우리의 마음이나 영이나 그 사람의 행위나 이런 것들은 더 고급이요.

이것까지도 다 치료하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이라. 그래서 우리가 말씀을 접하데 그 사람이 복이 있는 사람입니다. 자꾸 말씀을 접하니까 네 속에 들어있는 이 병든 것은 다 찔러서 쪼개 버리니까 그래서 병에서 다 해방이 되는 겁니다. 하나님 말씀이라. 또 그 뒤에 뭐라 했습니까? "마음과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한다. 이 우리 마음속에 뜻, 생각, 이 마음의 뜻 마음의 생각을 우리가 옳고 바르고 참되게 나아가려는 이 사람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그 뜻을 내 뜻이 되어서 행하려고 할 때 그렇게 하도록 해주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이요.

말씀을 자꾸 접하면 그 사람은 죄에서 치료가 되는 동시에 의로 나아간다 그 말이요. 의로 나아간다. 의로 나아가는 사람이 된다 말이요.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하나님의 뜻을 따라 나아가는 그 사람이 됩니다. 그러니까 이건 다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말씀과 가까이 하지 못한다면, 이 능력이 없어서 자기 속에 병이 들면 그 신앙병을 고치지 못하고 하나님 말씀을 가까이 못하면 우리가 의의 길을 걷지를 못합니다. 자 사람이 육체의 병이 들었으면 그 병을 치료하는 것이 먼저 아닙니까? 치료하고 나면 이제는 몸이 약해서 있으니까 이제는 강건하게 이렇게 되어야 그 몸이 회복이 완전히 되는 겁니다.

병 치료되었다고 회복이 다 된 것은 아니고 약해진 몸을 더 강하게 만들어야 그래야 치료된 것처럼 우리의 죄와 이런 악과 이것을 다 제하는 동시에 그 다음에 의의 길을 의로 나아가는 그 힘을 길러서 의가 충만하도록 되는 이것이 되어야 되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은 이 일을 한다 그 말이요.

그래서 신구약성경 말씀은 뭐라 했습니까? "책망과 바르게 함과" 모든 잘못되고 이 비뚤어진 것은 하나님이 다 회개케 만들고 그 길을 걸어가지 않도록 만들고, 그 다음에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다"는 말은 하나님의 뜻을 향하여 뜻대로 살기에 유익하다. 하나님 뜻대로. 그래야 그 사람이 의인이 되고 건강한 자가 된다. 이렇게 해서 우리가 어떡하든지 신구약성경 말씀은 우리를 병에서 고쳐주는 일을 합니다. 즉 없애는 일을 한다 그 말이요. 제하는 일을 먼저 합니다. 치료하는 일을 먼저 합니다. 그 사람이 병이 들었으면 그 병을 고치는 것이 제일 우선 아닙니까? 병을 고치지 않고 그 사람을 뭐 건강을 준다고 보약을 먹는다든지 그 해봐야 소용이 없는 겁니다. 오히려 보약 먹은 것이 그 병을 더키울 수도 있기 때문에 일단 병부터 치료해야 됩니다.

그 병을 치료하고 난 뒤에 그 다음에 뭐 보약을 먹든지 강건하게 하든지 해야 되지. 이 운동을 더 하고 열심히 운동을 해서 우리가 강건해야 되지. 그러니까 우리가 이 모든 죄부터 먼저 회개를 하고 병이 들었으면. 그 다음에는 죄와 싸워서 이기는 이 사람을 만드는 것이 먼저요. 이것이 성경을 접하면 즉 이 말씀은 이런 능력이 있기 때문에 말씀과 접해라 그 말이요. 말씀과 접하면 결국은 그 사람은 이 모든 죄에서 회개하는 사람이 되고, 그 사람은 죄와 싸워서 이기는 사람이 됩니다. 그것을 가르쳐서 "책망과 바르게 함"과 그랬습니다.

그 다음에는 여기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해서 그 하나님을 향한 고 하나님의 뜻을 찾아서 행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곧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이라. 즉 의의 길을 걸어가도록 하는 것이 말씀의 능력이라. 이 "의"라는 것은 하나님이 하라는 것 중에서 하라는 것이 크게 말하면 "의"요. 하나님의 뜻을 찾아서 행하는 이것이 의인데, 그 의도 둘로 나누면 사람에 대한 의가 있고, 하나님의 대한 의가 있습니다. 하나님을 상대해서 하나님 뜻대로 사는 것을 그 때는 선이라 그럽니다.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을 의라 그럽니다. 그때 의는 하나님이 하라는 넓은 의미의 의가 아니고 좁은 의미의 의입니다. 좁은 의미의 의는 사람에 대해서 하나님이 하라는 것이 좁은 의미의 의입니다.

하나님에게 대해서 하라는 것은 선이라 그러고, 선과 의를 행해야 구원이 되기 때문에 하나님이 해서 뭐라고 합니까?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 하나님을 사랑해라. 또 사람에 대해서는 사람을 다 사랑해라. 이것이 의의 길이요. 여기 하나님에 대한 의의 길은 하나님은 참으로 의지하며 하나님을 참으로 사랑해라.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이 되어야 그 사람이 선한 사람이요.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어야 그 사람이 의인이 됩니다. 거기에 순종할 때 거기 의인이 되지.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은 먼저 여기에 찔러 쪼개는 일을 한다. 쪼개는 일을 한다. 죄악을 우리 속에 들어 있는 죄악을 죽이는 일을 한다. 옛사람을 죽이는 일을 한다. 회개케 하는 일을 한다. 또 죄와 싸워서 이기게 하는 일을 한다는 것이 찔러 쪼개는 일이요. 이제는 그것이 다 제거되었으면 이제는 의의 길을 걸어가도록 한다. 의의 길을.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해서 그 뜻대로 살도록 해준다 그 말이요. 그래서 우리가 말씀을 통해서 그 사람이 온전한 사람이 됩니다. 그래서 오늘도 우리가 어제도 배운 말씀이 신구약성경 말씀의 능력이요.

지난주에도 그렇고. 이제 오늘부터 재독하는 이 재독의 말씀도 내나 하나님 말씀이요. 이런 말씀의 능력을 가지고 우리가 받아서 우리가 죄없는 의인이 되고, 하나님과 점점 가까이 되는 우리가 될 때 그 사람을 하나님이 복을 주십니다. 그 복으로 우리가 하나님께 찬송을 하는 우리가 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다 같이 통성으로 기도하시다가 자유하시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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