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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의 출발은 말씀 듣기를 힘쓰는 데서부터  
성경본문:58● 히브리서04:03
    220514_토새.mp3 ()
 

3   이미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그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 ㄱ)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저희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으나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그 일이 이루었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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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4장 4절 말씀

이미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그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저희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으나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그 일이 이루었느니다.

하나님이 지으신 이 세상을 하나님을 기준으로 세 단계 역사로 나눈다 그랬습니다.

첫째는 하나님이 아담과 하와를 지어서 에덴동산에서 살도록 한 그때가 곧 에덴동산 교회 시대입니다. 두 번째는 하나님이 이제 에덴동산 쫓겨나서 다시 에덴동산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또 계약 하셨고 이 계약대로 들어가기 위해서 하나님이 짐승을 잡아 예표로 하는 이 제사 제도와 하나님의 율법을 줘서 그 율법을 지킴으로 인하여 다시 안식으로 들어갈 수 있는 이 구약 교회 시대가 두 번째입니다.

이제 세 번째는 이 제사제도를 예표로 주신 이 짐승을 이제는 실제로 예수님이 친히 어린 양으로 오셔서 그 대속을 이루시고 이제는 성령을 보내셔서 다 성령을 받아 다 믿도록 이렇게 하도록 하신 것이 그래서 다 안식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세 번째 신약 교회입니다.

그러니까 이 세 가지 단계에 이 역사 교회를 우리가 보면서 우리가 그 역사 교회를 통해서 배워야 될 것 거기서 우리가 삼가해야 될 것 본을 받아서 아 저렇게 해야겠다. 저렇게 하면 안 되겠다.

이것을 배우도록 하기 위하여 아담과 하와에 있는 에덴동산 교회를 기록을 해 주셨고 또한 구약 교회에 대표되는 애굽에서 나와서 광야를 지나며 거기서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는 그 역사를 기록해 주셔서 우리가 다 멸망치 않고 구원을 얻도록 하는 이것은 신약 교회를 위해서 다 주신 겁니다. 여기에 본문에 보면 이미 믿는 우리들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이거는 에덴동산 교회입니까? 구약 교회입니까? 신약 교회입니까? 신약 교회를 가르칩니다. 이미 믿는 우리들은 지금 우리들을 가르칩니다.

당시로는 히브리서를 기록할 수 있는 신약 교회 시대 아닙니까? 그 신약 교회 시대, 지금도 신약 교회 시대, 즉 신약 교회 시대를 가르쳐서 이미 믿는 우리들은 안식에 들어간다. 그러나 이 신약 교회라도 믿지 않는 사람은 못 들어간다. 신약 교회 중에서도 믿는 사람은 천국에 들어가고 이 신약 교회에서는 안식이라 안하고 천국이라 그럽니다. 구약 교회는 가나안이라 그러고. 그 안식을. 또 에덴동산교회에서는 그는 에덴동산이라 그럽니다. 그 내나 다 안식을 가르칩니다. 즉 다른 말로 한다면, 구원이라 구원에 들어간다. 영생에 들어간다. 이것을 에덴동산에서는 에덴동산에 두게한다.

그러나 거기서 쫓겨나는 그런 일이 되었고 또 그다음에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자도 있었고, 못 들어간 자도 있었다. 지금 신약 교회 우리들에게는 믿는 자는 또 천국에 들어가는 자도 있고 못 들어간 자도다 이 것을 가르칩니다. 그래서 여기에 이미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신약 교회는 믿는 사람은 들어가고 믿지 못하는 사람 못 들어간다. 항상 둘로 나뉘어진다. 그러니까 우리가 지금 신약 교회는 천국에 들어가는 자도 있고 천국에 못 들어간 자도 있다. 천국은 하고, 비유를 많이, 그 산상 보훈으로 가르쳤습니다. 천국은 하고, 천국은 천국에 들어가려거든, 주여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요. 그랬습니다.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만이 들어간다. 다 천국을 가르켜서 실상이 되는, 고 안식 나라의 안식 세계의 실상이 되는, 이것을 신약 교회에서는 천국이라 그랬습니다. 천국에 들어가려거든 이 말은 안식에 들어가려거든, 참 영원토록 평안을 누리며 영원토록 기쁨을 누리며 살 수 있는 그곳이 안식 세계요, 그곳이 천국이요. 그래서 이 신약 교회는 천국에 들어가려거든 믿음이 있어야 되고 그리해야 천국에 들어갑니다.

그래서 이미 믿는 우리들은 신약 교회 중에서도 믿는 사람들은 안식에 들어가고 믿지 않는 사람은 못 들어간다. 요것을 지금 가르치고, 그 다음에는 두 번째는 그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너희가 저희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으나 이것은 누구를, 어디를 가르칩니까?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를 지나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는 구약 교회를 가르칩니다. 지금 이 구약 교회가 하나님이 안식에 들어가는 자도 있었고, 못 들어간 자도 있었다. 그때 하나님이 진노해서 내가 맹세컨대 너희는 못 들어간다. 맹세컨대 못 들어간다. 어디서 어디서 진노를 가장 많이 했습니까?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를 지나서 안식에 못 들어가는 그 하나님의 진노하심이 여러 군데 있었지마는 그 중에서 제일 큰 진노가 어디였습니까? 가데스 바네아에서 정탐군을 보내고 난 뒤에 사십 일 동안 정탐군을 거기서 보내고 돌아와서 보고를 하기로 열지파는 우리는 다 죽는다. 저 가나안 땅, 하나님이 주시기로 한 저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죽는다. 우리가 곧 차지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 손에다 죽는다 들어가지 말자 다시 돌아가자 또 나머지 갈렙과 여호수아는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이니까 들어가면 우리는 차지한다.

저들은 하나님이 없고 우리는 하나님 있지 않느냐 하나님을 믿으면 그들이 무슨 우리에게 무슨 방해가 되겠느냐 하나님 앞에는 아무것도 아니다. 이렇게 믿음을 가진 갈렙과 여호수아는 결국 안식 세계에 들어갔고 그들 외에는 반대한 그들은 들어가질 못했다. 그 때 반대하지 아니한 그들이라도, 그 뒤에 하나님 앞에 범죄를 해서 못 들어간  사람도 여럿이 있었습니다. 그 때 아론과 모세는 그 때 반대하지 안했고.

갈렙과 여호수아 같은 신앙을 가졌지마는 그 뒤에 하나님의 거룩을 범하는 이 일을 함으로 인하여 다른 사건을 통해서 안식에 못 들어간 것이 아론과 모세입니다. 그러니까 이 구약 교회도 안식에 들어가는 자들도 있었고, 안식에 들어가지 못한 자들도 있었다 안식에 들어가지 못한 자들은 하나님이 진노했다. 하나님 앞에 믿음이 없어 하나님을 의심하고 믿지 아니하고 그 믿지 않으니까, 순종을 못 하고 순종 안하니까 하나님의 마지막은 하나님이 금한 범죄함으로 인하여 하나님이 진노해서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이것을 우리에게 거울로 주셨다. 그리래 구약 교회는 우리의 거울입니다.

내가 스스로 나를 잘 보지 못하는데 구약 교회를 딱 보니까, 바로 나를 환히 볼 수 있도록, 환히 볼 수 있도록. 그래서 과거에 있었던 사건, 이런 사건 저런 사건은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직접 너가 이렇다 저렇다 내 믿음이 이렇고 내 순종이 이렇고 내 거룩함이 이런 상태라고 직접 자기가 알지는 못해도 그것을 하나의 간접으로, 사건을 통하여, 사건을 보면서, 자기 자신을 돌아보며 저 사건에서 내가 바로 저런 것이다. 내가 바로 저렇다 라고 이렇게 깨달아지도록 하는 것이 거울의 역할입니다.

그 사람이 어떤 책을 읽든지 전기를 읽든지 어떤 사람의 전기집을 읽어서 그런데 자기가 아닌데 그 사람 일인데 그를 보면서 자기를 돌아보는 겁니다. 그 사람 일인데 꼭 내가 맘에 양심에 찔린다 그 말이요. 그 사람 일인데 똑 내가 사람같이 걸어가는 것처럼 이렇게 소망이 된다 그 말이요. 과거에 있었던 사건을 다시 돌아보는, 그것이 내게는 거울이 되는 그런 역할이 되기 때문에 이 구약 교회에 있었던 그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서 보여주는 겁니다.

그 때 하나님이 노하여 맹세하건데 너희들은 못 들어간다. 얼마나 진노했든지 하나님이 정탕꾼을 그 열둘을 보내가지고 사십 일 동안 정탐을 하고 돌아온 뒤에 그렇게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고 그렇게 하나님께 순종같지 안하고 하나님 앞에 범죄한 그 일을 통해서 맹세코 너희는 못들어간다. 크게 하나님이 진노했습니다. 진노한 사건을 두고 지금 이 신약교회를 가르칩니다. 또 그 다음에 못하리라 하셨다 하셨으나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그 일이 이루었느니라. 세상을 창조할 때, 에덴동산 교회를 가르칩니다.

에덴동산 교회도 내나 거기서 하나님을 믿지 않는 고 믿음 없는 거. 그러니까 하나님 앞에 마지막은 믿지 않으니까. 순종을 하지 못했다. 다스리고 지키는 일을 못했고 또 결국은 선악과를 먹는 이 범죄함으로 에덴 동산에서 쫓겨 나갔습니다.

이걸 두고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하나님을 그들이 진노케해서, 구약 교회뿐만 아니라 그 에덴동산 교회도 내나 이런 하나님을 진노케 하는 일을 해서 에덴동산에서 쫓겨났다. 이 과거의 두 가지 이 교회를 보면서 우리가 여기서 거울로 배워서 그 사람이 이 신약교인 현재 그들처럼 안식에 들어가지 못하는 그 원인을 알고 우리도 그런 우리가 되지 않도록. 다른 사람이 실패한 것을 보면 자기한테는 참 도움이 됩니다.

아 저래 실패되구나 나는 저런 걸음을 아직 걷지 안했지만, 저렇게 실패가 될 수 있으니까. 나는 저런 걸음을 걷서 안 되겠다. 그 것이 자기는 다 학습이 되고, 공부가 되고, 자기한테 거울이 되고, 또 저 사람이 들어가는 거 보니까, 저래 저라면 들어가겠구나. 나도 안식에 들어가려하면 저렇게 해야 되겠구나. 이래서 에덴동산 교회를 보면서 배우고 또 구약 교회를 보면서 배워서 우리 신약 교회인 지금 우리는 들어가는 자도 있고 못 들어간 자도 있는데, 우리는 다 들어갈 수 있도록 해야 된다.

거울로 주신 이 에덴동산 교회 또 이 구약 교회를 통해서 자기를 돌아보는 그 사람이 지혜 있는 사람이요. 지혜 있다는 말은 미래의 자기가 잘 되도록 하는 것이 지혜입니다. 미래의 내가 참 복되게 되도록 하는 길을 찾아서 지금 걸어가는 사람을 지혜 있는 사람이라 그럽니다.

어리석은 사람은 미래야 어찌 되든지 지금 당장에 내가 좋으냐 안 좋으냐 그것만 따지고 사는 사람이 어리석은 사람이라, 어리석은 사람. 지혜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나리라. 지혜 있는 자는 이렇게 과거에 있는 그 조상들을 보면서 안식에 들어간 조상, 들어가지 못한 조상을 비교하면서 어떻게 해서 안식에 못 들갔느냐 이것을 연구를 합니다. 어떻게 해서 안식에 들어가느냐 이걸 연구를 합니다. 그래서 나는 못 들어간 이유를 알아서 나는 저것을 하지 않아야겠다. 들어간 이유를 와서 나는 저렇게 해야겠다.

이렇게 힘쓰는 그 사람은 들어갈 수 있도록 하나님이 그 과거에 케케묵은 에덴동산 시대에 그것도 기록해 주었고, 케케묵은 구약 교회의  그 때 사실을 세밀하게 기록해 준 것은 케케묵은 것이 아니라 그것이 우리에게 생명의 길을 걸을 수 있는 보배와 같은 그런 역사기 때문에 그래서 우리에게 된 동산 교회와 이 구약 교회를 세밀하게, 그 연도 하나하나까지도 하나님이 그것을 보존해서 기록해서 보존해서 지금까지 우리에게 주신 것이 신무약 성경 말씀이요. 그것이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이 기록의 말씀입니다.

그러니까 이 말씀이 우리에게는 큰 힘이 된다 그 말이요. 에덴 동산 교회가 안식에 들어가지 못한 이유는 뭡니까? 에덴 동산 교회가 에덴동산에서 계속 있지 못하고 안식에서 벗어난 원인이 뭡니까? 구약 교회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 원인이 뭡니까? 한마디로만 해서 안식 세계에 들어가지 못한 원인은 안식을 지키지 안해서 그렇습니다.

그것도 똑같은 말이. 안식 세계에 들어간다 말은 안식을 누리고 산다. 평화를 누리고 산다. 기쁨을 누리고 산다. 안식을 지키지 안했다 말은 그날에 안식일 날에 제 칠 일 날에 쉬지 안해서 그렇다. 쉬지 안 했단 말은 해야 될 일을 하지 안했다는 뜻이요. 안 하는 것이 주 목적은 아니고 안 함으로 인하여 해야 될 일을 더 집중적으로 거기에 주력할 수 있도록 하라는 뜻에 그 쉰다는 안식이지 그날에 아무것도 하지 않는 그것이 안식일이 아니오. 아무것도 하지 말고 오직 말씀을 듣는 일에 주력을 해라 이것이 안식일에 가장 핵심입니다. 가장 알맹입니다.

이거 안식을 지켜라 이마는 아무 일도 하지 말아라 이것이 안식을 지키는 알맹이는 아닙니다. 그건 껍데기입니다. 안식 지키 난 뒤에야 다른 일을 안 해야 하나님의 말씀 듣는 일에 주력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님 말씀을 주력하여 들어라. 이것을 가르쳐서 안식을 지키라 그렇게 한 겁니다. 안식을 지키면, 즉 하나님 말씀을 들으면 그 말입니다. 다른 일은 하지 아니하고 말씀 듣는 일에만 주력하면 그 사람이 안식에 들어갑니다. 안식을 지키면 안식에 들어간다 이 그때 안식의 뜻은 다르지 않습니까?

앞에 말하는 안식은 방편으로서 일 하지 아니하고 다른 일 하지 아니고 듣는 일에만 집중하는 고 면을 가르치고, 안식에 들어간단 말은 그렇게 안식을 지키면 최종 결과로서 영원히 평안한 평안의 세계 영원히 기쁨이 있는 기쁨의 세계, 영원히 존귀한 영광이 있는 그런 세계, 그 세계에 들어가서 그것을 누리고 산다 구원과 영쟁을 얻는다 하는 뜻에서 안식에 들어간다 그랬습니다. 안식에 들어간다. 그러면 에덴동산에서는 안식을 지켰습니까? 못 지켰습니까? 거기에 에덴동산에서 쫓겨났습니다. 안식 세계에서 쫓겨났다 그 말이요.

그 쫓겨난 이유는 안식을 지키지 않아서 그랬다, 즉 그날에 쉬어야 된는데 다른 일을 한다고 하나님 말씀 듣는 일은 소홀히 한 겁니다. 다른 일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게 여겨서 다른 일 하느라고 그래서 구약 교회에서는 안식을 지키지 않으면 저를 돌로 쳐 죽이라 그랬습니다. 그래서 안식을 안 지키는 것은 사망과 같은 것이었습니다. 그래도 믿는 사람이 말씀을 듣는 일을 하지 않으면 결국은 그 사람은 사망으로 결론이 되고, 그것이 안식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결론이 된다.

그러니까 하나님 말씀 듣는다는 것은 이것이 곧 믿음과 순종과 거룩과 그 사람이 안식에 들어가는 것과 바로 막바로 연결이 되는 그런 일이 되기 때문에 말씀을 들으라 하나님 말씀을 듣는 일이 힘쓰라 그랬습니다. 듣는 일에. 그래서 말씀을 들어야 믿을  수 있고 들어야 순종할 수가 있다. 청종이란 말은 듣고 순종한다는 뜻이요 듣고 순종한다. 청종이란 말은. 말씀을 듣는 것이 그래서 중요하다 그 말이요.

그래서 시 편 일 편에 보면, 복 있는 자는 그래서 복 있는 자는 어떤 사람이 복 있느냐 죄인의 길에 서지해내고 악인의 길을 쫓지아내고 오만한 자리에 앉지 않는 이 순종의 행동을 하는 자 그다음에는 뭡니까? 여호와 율법을 주야로 여호와 율법을 즐거워하여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여호와의 율법을,  하나님의  말씀을 즐거워한다는 말은 항상 말씀을 듣는 일에 거기에 집중하는 자를 가지고 즐거워하는 자라 율법을 즐거워하는 자라 하나님 말씀을 듣는 자가 복이 있다. 그 말입니다.

듣기를 좋아하는 자, 항상 듣는 일에 힘쓰는 자, 그 사람이 복 있는 자는 들은 말씀을 가지고 묵상하는 자가 복이 있다. 그러니까 이 말씀을 듣는 거기에서 딱 실패가 돼 버리면 묵상할 수도 없고 사람이 순종할 수도 없고 믿을 수도 없고 순종한 수도 없고 그 모든 성결을 지킬 수도 없습니다. 우리가 제일 첫 번째는 말씀 듣는 그 일에 주력을 해야 되는데, 그래서 우리 신앙의 척도는 무엇을 보고 척도해야 됩니까? 말씀을 듣는 그것을 보고 우리는 신앙의 전부는 아니지만은 제일 시발이 되는 출발이 되는 거 듣는 그 일을 어떻게 하는가 보자 이 사람은 주일 예배 지키는 사람입니다.

주일 오전 예배는 그래도 지키고 삽니다. 주일 오후 예배까지도 지키고 삽니다. 이 사람은 밤 예배도 지키고 삽니다. 이 사람은 새벽 기도까지 합니다. 이래 가지고 또 이 사람은 듣는 일에 더욱더 힘써 항상 성경을 몇 독을 합니다. 이거는 외부인 것 같아도 실상은 그것이 믿음으로 연결이 되고, 그 사람이 순종으로 나가는 사람이 되고, 그 사람이 결국은 성결을 지키는 그런 사람이 되고, 사람이 어디까지 잘못된 일이 생겨도, 즉시 회개하는 강퍅하지 않는 회개하는 사람으로 나아갈 수 있는 사람이 됩니다.

그런데 말씀을 안 들으면 결국은 믿음에서 떠나고 결국은 순종에서 벗어나고 결국은 성결을 지키지 못하는 이 모든 죄인이 되고, 그 다음에는 죄인이 돼도 회개치 않는 강퍅 환자가 되기 때문에 말씀을 자꾸 듣는 요기에서 다 결정 나기 때문에 그래서 안식일을 지켜라, 안식을 지키라는 말은 말씀을 들으라, 그 날은 다른 일 중단하고 말씀을 들으라. 그 날뿐 아니라 여섯날 동안에도 말씀을 들으면서 행해야 됩니다. 안식일 뿐만 아니라 다른 엿새 동안에도 어떤 어떤 현실에서도 항상 하나님 말씀을 들은 말씀을 새기면서 말씀을 떠나면 그 사람은 더러워집니다.

다같이 통성으로 기도하시다가 자유하시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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