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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사랑과 사람 사랑을 위해 기도하라  
성경본문:59● 야고보서05:14
1:17
    220922_목새.mp3 ()
 

14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찌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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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고보서 5 장 14 절 말씀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네

어제 밤에도 이 말씀을 증거했는데 좀 더 부족해서 좀 더 우리가 알아야 될 것 있고 구비할 것 있어서 다시 한 번 증거합니다.

여기에 기도하는 이 기도의 생활이 바로 되지 않으면 그 사람은 현실에서 믿음으로 살 수가 없습니다. 기도는 우리에게 주어진 특권이요. 우리 믿는 사람에게 주신 특권이기 때문에 이 특권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참 어리석은 사람이라. 하나님이 특별한 권세를 주었는데 그 권세를 그냥 땅에다 묻어버리고 사는 사람은 그 특권을 다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아직 이 세상에 주지 않는 이 권세를 하나님 우리 믿는 사람에게 주어서 너가 기도할 때 내가 응답하겠다. 너가 어려움을 당할 때 기도하면 내가 다 응답하겠고 네가 필요한 것이 있을 때 내게 기도하면 내가 다 응답하겠고 네가 큰 이런 곤란 중에 이런 고통 중에 있을 때 내게 기도하면 내가 응답하겠다. 이것보다 큰 그런 권세가 어디 있습니까?

이 기도라는 것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은혜의 약속입니다. 이 은혜의 약속을 믿고 기도하는 사람은 다 하나님의 권능을 보고 하나님의 모든 이적의 역사를 경험하며 거기서 다 죽음에서 다시 살아나고 모든 가난해서 다 부유한 자가 되고 또 그 사람은 참 천한 데에서 영광스러운 자로 다 변화되게 할 수 있는 이런 능력이 바로 기도입니다. 이 기도는 믿지 못하는 자를 믿게 하고 행치 못하는 자를 행케 하고 병든 자를 다 고쳐서 회개케 하는 이런 권능이 있는데, 이 기도를 우리가 소홀히 하며 기도의 권능을 믿지도 아니하고 기도를 하지 않는 이 기도를 쉬는 이 죄를 우리는 짓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무엘이 나는 기도를 쉬는 이 죄를 짓지 않겠노라. 이 주신 큰 은혜의 역사를 다 버리고 땅에다 묻어버리고 사는 이런 우리가 돼서는 안 되겠습니까?

우리는 기도하는 시간을 정해서라도 어떡하든지 기도할 때 하나님의 권능을 봅니다. 자기 속에 지금까지 없던 이 모든 생활이 이제는 되어지고, 하나님 (앞에) 끊고자 하는 그 생활이 끊어지고, 하나님 앞에 우리가 하고자 원하는 그 생활이 되도록 하는 것이 기도 생활이요.

자 기도 중에 첫 번째 기도는 언제 해야 되느냐? 하는 것. 고난 당할 때 평안이 있을 때 고난 당할 때도 기도하고, 평안이 있을 때도 기도하고, 고난에(을) 이길 수 있도록 하나님 앞에 기도하는 것, 고난이 와도 그 고난에 피동되지 아니하고 끝까지 하나님 뜻대로 사는 거기에 피동이 돼서 살게 하기 위해서는 기도를 해야 됩니다.  또 하나는 평안이 올 때는 이 고난의 때를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기도를 해야 됩니다. 또 병들 때는, 즉 죄를 지어서 징계 중에 있을 때는 하나님 앞에 회개하도록 하기 위해서 기도를 해야 됩니다. 이떻게 기도해야 될 때 요 세 가지를 말씀 드렸고,

또 이제 기도는 방법, 어떻게 기도해야 되느냐?

첫 번째는 즐거워하면서 감사하면서 기도해라. 항상 기뻐하고 또 범사에 감사하라 했습니다. 항상 기뻐하면서 기도하고 감사하면서 기도해라 그 말입니다. 감사가 넘져서 그 기도가 되어져야 그 기도가 정상의 기도입니다. 우리는 감사 속에서 기도를 하는 겁니다. 기쁨 속에서 기도를 하는 겁니다. 자 요것 할 것. 두 번째는 뭐라 했습니까? 교회의 장로들을 청해서 기도해라. 신앙이 앞선 자는 신앙이 뒤선 자를 위해서 기도해야 될 의무가 있고, 신앙이 뒤선 자는 신앙이 앞선 자에게 이 기도를 부탁하며 기도를 구하는 부탁하는 이런 사람이 되어져야 그 교회는 어린 자가 자라가는 신앙이 됩니다. 신앙이 앞선 자는 나는 내대로 신앙하고 신앙이 뒷선 자는 자기는 자기대로 신앙하면 자라지를 못합니다.

내나 그대로 고정이 돼버립니다. 그런 것은 참 교회가 아니요. 이 교회는 한 몸으로 유기적으로 움직여야 서로서로 연결되어서 지체가 다 연결돼서 이 못한 지체는 좀 더 성한 지체가 못한 지체를 도와주고 또 성한 지체는  또 다른 못한 지체들을 도와주고, 손이 발을 돕고 발이 손을 돕고 이렇게 해야 되는데, 또 그 중에서 머리는 모든 것의 다 중심이요. 머리가 모든 것을  지시하면 그 밑에 지체는 다 그에게 순종할 때 됩니다. 그러니까 신앙에 앞선 사람은 신앙에 뒤선 사람을 위해서 기도하고, 신앙이 뒤선 자는 신앙이 앞선 사람에게 항상 기도해주기를 바라며 그것을 부탁하는 그런 것이 돼야 된다 하는 거였고.

이제 세 번째는 어제 밤에 세 번째 했습니다. 세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를 말한다면, 세 번째는 주의 이름으로 하고 네 번째는 기름을 바르며 하고 다섯 번째는 위하여 기도해라 그랬습니다. 기도의 방법입니다. 지금. 기도의 방편이요.

이 세 번째 기도의 방편은 주의 이름으로 기도해라. 우리는 주님의 이 대속의 은혜 이 공로로 인하여 아버지께 기도할 수가 있습니다. 아버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를 수 있습니다. 아버지에게 기도할 수 있습니다. 기도의 근거라 그 말이요. 우리는 이 기도의 근거를 생각하면서 기도를 해야 되지. 하나님 아버지에게 기도할 수 있는 근거를 생각하면서 이 근거에 감사하면서 기도를 해야 되지. 기도라는 것은 내가 당연히 내가 할 수 있다가 아니고, 주님의 공로 때문에 우리가 기도를 할 수 있는 겁니다.

그래서 주님의 공로 의지해서 우리는 항상 기도를 해야 됩니다. 주님의 사활의 대속의 공로를 의지하는 고  마음, 그 의지하는 고 입술. 고 말. 그래서 아버지 아버지 부르는 것은 오직 주의 대속의 공로로 인해서 그것이 일차적으로 이루어졌고, 그래서 이제는 하나님이 우리 아버지 되었고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에게 이렇게  기도할 수 있습니다. 기도의 근거입니다. 기도할 수 있는 근거요. 주의 이름으로.

그 다음에 기도할 때 무엇을 구해야 되느냐? 무엇을 구하느냐? "기름을 바르며" 즉 성령을 구해라. 성령을 구하라. 직접 구하는 것에 대해, 모든 것을 하나님이 내게 해주실 것에 대해 그 근본 그 능력을 구하는 겁니다. 하나님에게 돈이 필요할 때 돈을 구하고, 이 고난에서 벗어나야 할 때 벗어나게 해주실 것을 구하고, 하나님 내가 사람이 지금 온전한 사람이 안 됐으니까 온전한 사람이 되게 구하는 것, 이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성령의 능력입니다. 진리와 성령의 능력이요. 진리와 성령의 능력을 구하는 겁니다. 이 진리를 구하고 다음에 성령을 구하는 겁니다. 이 기름을 바르며 하는 것은 성령의 은혜를 구해라 그 말입니다. 성령의 은혜를 위해서 기도해라 그 말이요.

성령의 은혜는 어떻게 받느냐? 항상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을 듣고 들은 말씀을 생각하고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할 때 그 때 성령의 능력이 옵니다. 그래서 성령의 능력을 받을라고 하거들랑 말씀을 먼저 듣는 일에 힘쓰고, 들은 말씀을 새김질하는 데 힘쓰고, 새김질한 말씀을 이젠 간절히 기도하는 데 힘쓰면 하나님이 성령을 주십니다. 성령이 왔다면 그 모든 신앙의 문제되는 것을 단숨에 전부 다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이 능력이 바로 성령의 능력이요. 우리는 성령을 구하는 자가 되라.

그 다음에 마지막으로, 여기에 다섯 번째죠. 기도의 방편 중에 오늘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위하여. 자 성령의 이 은혜 받아서 무엇을 위하여 기도하느냐? 그 말이요.무엇을 위해서? 자 기도는 주 목적은 뭡니까? 무엇을 위해서 기도하느냐? 기도할 때 그냥 하나님 내가 뭐 이런 돈이 필요합니다 하고 돈 달라고 기도하느냐? 내가 병이 들어서 병 낫게 해달라고 기도하느냐? 다 자기한테 필요한 그 기도하는데 무엇이 제일 필요하겠느냐? 사람에게. 돈도 필요하고 건강도 필요하고 뭐 가정에 이 모든 평안도 필요하고 다 필요하겠지만은 제일 필요한 것은 하나님을 사랑하지 못하는 이 사람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제일 필요합니다.

하나님 사랑을. "위해서" 라는 말은 하나님을 위해서, 하나님을 사랑하도록 하기 위해서, 하나님을 사랑하도록 기도해라 그 말이요. 우리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 반대가 뭡니까? 사랑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사랑하는 자기가 세상을 사랑하는 이 병든 자기가 하나님만을 사랑할 수 있는 이것을 위해서 기도해라. 그래서 성령의 감동이 와서 내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가 되게 해 주옵소서. 성령의 감동을 주셔서 내가 하나님을 위하는 자가 되게 해 주옵소서. 하나님 날 위했으니 나도 하나님을 위하는 자가 되게 해주옵소서. 이것이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하나님을 위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가 되라. 하나님이 위하는 자가 되라. 지금까지는 내가 하나님을 위하지 안했고. 무엇을 위하여 살았느냐? 세상을 사랑하며 살았고 세상을 위하여 살았습니다. 하나님 사랑해야 될 자가 세상을 사랑하면 세상을 위해서 살았으니까 이것이 다 병입니다. 병. 죄병이요. 그러니까 하나님 앞에서 성령의 은혜를 구하면서 하나님 내가 하나님을 사랑하게 해주옵서. 하나님 사랑이 아니면 우리는 이 땅에 구원을 얻지 못합니다.

자 하나님 사랑은 제사 제도 중에서  오대 제사 중에서 어디에 해당합니까? 하나님만은 사랑하는 것. 화목제에 해당됩니다. 화목제. 화목제는 하나님과 화목이 되어서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가 되라 하는 것이요. 그것이 화목제요. 화목제요. 그러니까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지 아니하고는 그 사람은 구원이 없습니다.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그래서 우리가 오늘도 하나님을 사랑치 아니하고 우리가 세상을 사랑했던 것 우리가다 회개합시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리에 고 시간에 고 현실에 하나님이 아닌 하나님이 지으신 이 세상을 살아하니까 이게 영적 간음이라. 영적 간음이라.

영적 간음이 되었으면 나중에는 이 세상을 사랑하는 이 영적 간음이 되어지면 나중에 육적 간음으로 이어집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이 영적 간음을 하지 마라. 세상을 사랑하는 자가 되지 않고 하나님을 사랑하게 해주옵소서. 이것을 우리가 기도해야 됩니다. 하나님만 위하는 하나님만 위하는 자가 되어야 됩니다. 이 위하여 기도합니다. 그러니까 1 번 2 번 3 번 4 번 , 나중에 5 번에 와서 비로소 하나님을 사랑하는 요 것을 위해서 뭐 주의 이름으로 기도도 하고, 기름을 바라며 성령을 구하기도 하고, 장로를 청하기도 하고, 또 즐거워하는 것도 다 이것은 "하나님을 위하는 이 사람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기도를 하는 겁니다.

하나님을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하나님을 위할라면 어떻게 해야 됩니까? 하나님을 위하려면 무엇을 위해야 하나님을 위합니까? 하나님을 위하는 방편은 춤을 춰야 됩니까?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 앞에서 노래를 불러야 됩니까? 하나님 앞에서 우리가 돈을 드려야 됩니까? 어떻게 하면 하나님을 위합니까? 그 위하는 방법에는 유일하게 하나님은 사람을 사랑해라. 부모는 그 사랑하는 자녀에게 아버지 내가 뭘 하면 됩니까? 아버지를 위해서 내가 뭘 할까요? 너의 형제를 사랑해라. 너의 형제를 사랑할 때 내가 제일 기쁘다. 부모는 다 자녀를 다 사랑하지 않습니까?

다 사랑하는데 부모가 지금 자녀 때문에 많은 고통이 있고 근심이 있고, 그 자녀가 자라야 되는데 아직도 자라지를 못하고 있으니까 자녀를 다른 형제가 부모를 대신 자녀를 위해 주고 아껴주고 자라게 해 준다면 그것보다 더 기쁜 일이 어디 있겠습니까? 그래서 우리가 하나님 사랑하는 것을 하나님이 기뻐하고 그 다음에 자녀를 위하는 것을 하나님이 그 다음으로 기뻐합니다. 그러니까 위한다는 말은 하나님을 위하는 것이 그것이 먼저요. 하나님을 위함으로 그 분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서는 사람을 사랑하는 겁니다. 구속받은 하나님의 이 양떼를 사랑하는 겁니다. 하나님은 양 떼를 위해서 생명을 바친 분 아닙니까? 나도 그러면 그 양 떼를 위해서 생명을 바쳤다면 내나 하나님이 제일 좋아하는 일을 우리가 하는 겁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사랑해야 됩니다. 사랑이라는 것은 이런 육적 사랑하는 사랑이 아니라, 하나님의 이 대속의 사랑을 전해 주고 진리의 말씀을 전해 주고 성령의 은혜를 받도록 해주고 그 사람도 하나님을 사랑하도록 만들어 주고 그 사람도 이제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도록 만들어 주는 이 사람이 되면 그 사람은 사람을사랑하는 자요. 그러기 위해서 뭐 먹을 것도 주고 자기에게 있는 희생도 하고 봉사도 하고 물질도 도와주고 다 도와주는 이것은 하나의 방편으로 하는 것이지 그 자체는 사랑이 아닙니다. 그거는. 그 자체는 아닌데 그렇게 함으로 인하여 그 사람이 하나님과 점점 가깝게 하기 위해서.

그래서 어떤 분은 어떤 구역장님은 꼭 심방할 때 아직도 어린 신앙이라 뭐를 사들고 갑니다. 뭐 사들고 이렇게 우유를 사들고 가거나 뭐 이렇게 고기를 사들고 가거나 어린 신앙을 위해서 사들고 갑니다. 그러면 그것을 받으면 그 사람이 그것을 받으면서 감동이 됩니다. 아 내가 이분이 이렇게 사오니 내가 교회를 이렇게 안 나갈 수 있겠느냐? 내가 교회를 나가야 되겠다. 이 권면하고 권면하고 이래가 또 그래도 자기 물질을 위해서 물질을 드리는 이건 사랑이 아닙니다. 사랑 자체는. 그러나 그 물질을 통해서 그 사람이 교회로 올 수 있도록 하는 그것이 되니까 그것이 사랑이 된다 그 말입니다.

자 그래서 여기서 "위하여 기도하라" 말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먼저 바탕에 있어야 됩니다. 하나님 사랑없이 사람을 사랑하면 나중에는 나중에 인본이 돼버립니다. 신본이 먼저 되고 난 뒤에 즉 그 주님의 사랑 때문에 주님 때문에 (사람을) 사랑해야 됩니다.

우리 가정에서 형제 사랑할 때도 그냥 내 형제니까 사랑한다 이러지 말고 어떻게 됩니까? 부모가 사랑하니까. 내 부모님이 내 형제를 사랑하니까 나도 형제를 사랑하는 이것이 신본입니다. 그냥 부모 끊어버리고 내 형제니까 사랑하자 이렇게 사랑하는 거와 부모님이 내 형제를 이렇게 사랑하는데 내가 사랑해야 되지 않느냐? 이렇게 하는 사람은 끝까지 사랑할 수가 있습니다. 그 형제가 자기를 해하고 어떻게 해도 끝까지 사랑하고 그냥 내 형제도 사랑해야 되겠다는 사람은 그 형제가 자기를 해하고 어떻게 참 악으로 다투고 이라면 내가 집어던져 버립니다. 내가 뭣 때문에 너를 위하겠느냐? 이렇게 나는 너를 위하는데도 나를 이렇게 공격을 하는데 이래가지고 끝까지 사랑을 못합니다.

그런데 부모가 사랑하니까 어떻게 나를 공격하고 어떻게 해도 부모가 그 형제를 사랑하는 것은 변함이 없는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나도 변함없이 사랑할 수가 사랑할 수가 있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끝까지 사랑할 수 있습니다. 사람을. 어떻게 나를 해하고 어떻게 나에게 악을 베풀어도 하나님이 그를 사랑하는 것은 변함이 없기 때문에 나도 변함없이 사랑할 수가 있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사람을 사랑할 때는 하나님을 사랑하므로 사람을 사랑해라. 하나님을 위하므로 사람를 위해라 말입니다.

자 여기에 사람을 위하라는 것이 어디 있습니까? 사람을 사랑하라는 말이 어디 있습니까? 그 16 절에 보면, 나오지 않습니까? 서로 고하며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서로 병 낫기 위하여 서로 기도해라. "서로"란 말은 교인들 간의 말이요. 사람들 간의 말이요. 교인이든 교인이 아니든 사람을 사랑하는 이런 기도를 해라 그 말이요. 서로 기도. 자 이것은 하나님을 위하는 기도. 여기서 근거가 돼서 더 나아가서 사람을 위하는 요 기도를 해라. 즉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을 위하는 기도를 해라 그 말입니다.

그러면 앞에 있는 위하는 것은 하나님을 위하는 기도요. 뒤에 서로 기도는 사람을 위하는 기도요. 사람을 위하는 기도. 그러니까 위에 있는 이 기도는 하나님을 위하는 기도하고, 16 절에는 서로 기도하라는 것은 사람을 위해서 기도해라. 그럼 여기는 6 번째게 되겠지요. 사람을 위해서 하는 기도는. 6 번째.

그래서 오늘도 우리가 하나님이 하고 벌어진 거, 하나님하고 벌어진 것을 뭐라 합니까? 불목입니다. 왜 벌어집니까? 하나님을 사랑 안하고 세상을 사랑하기 때문에. 세상을 사랑하면 하나님하고 떡 벌어져 버립니입니다. 불복이 돼버립니다. 불목이 된다 말은 이 사람의 이 몸을 비유한다면, 이렇게 쩍 벌어진다 말이요. 몸이 벌어져 버립니다. 상처를 입으면,  칼에 탁 베어버리면 살이 쩍 벌어져 버립니다. 그러면 거기에 피가 나서 결국은 그 사람은 그 상처로 인하여 죽게 됩니다. 하나님과 불목이 된 사람은 하나님과 벌어진 사람은 반드시 사망이 옵니다. 그래서 하나님과 벌어진 불목을 해결하고 하나님과 화목을 해라. 하나님과의 화목이 제일 먼저다.

그 다음에 하나님과 화목을 한 뒤에  화목을 한 뒤에 사람하고 불목된 것을 이제는 사람하고 화목을 해라. 그렇게 사람까지도 불목된다는 말은 사람을 미워하는 겁니다. 사람을 미워하는 고것은 사람하고의 관계가떡 벌어진 겁니다. 불목이 됩니다. 그러니까 화목제는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는 것, 사람하고 화목케 하는 것그것이 화목제요. 그것이 화목제라 그 말이요. 화목제를 지내라 이라면 하나님과 벌어진 것을 이렇게 벌어지지 않도록 하고, 사람과 벌어진 것을 벌어지지 않도록 해라. 세상을 사랑하는 자는 하나님과 벌어진 사람이요. 사람을 미워하는 자는 사람과 벌어진 사람이요. 가인이 아벨을 시기하고 미워하다가 나중에는 살인하게 되었습니다.

이 죄가 됐고. 그 전에 무엇이 먼저 있었습니까? 하나님과 불목이 먼저 있었습니다. 하나님이 제사를 지내라 했지만은,  양으로 지내라 했지만은 양으로 지내지를 안 했단 말이요. 그때 벌써 불목이 된겁니다. 하나님하고. 하나님이 시키는대로 하라는대로 해야 되는데 하나님이 하라는대로 안하고 자기 뜻대로 해버립니다. 불의가 들어가서 자기 뜻대로 한겁니다. 그 때 하나님과 딱 벌어진 겁니다. 하나님과 벌어지고 나니까 이제는 사람과 사람과의 이 모든 관계도 벌어지기 시작합니다. 시기죄가 나오지 미움죄가 나오지 마지막은 살인하는 살인죄가 나온 겁니다. 그러니까 이 사람이 가인은 하나님과 벌어졌고 그 다음에는 사람과 벌어진 겁니다.

그러면 회복 할라하면 어떻게 해야 됩니까?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로 이렇게 치료를 받아야 되고 사람은 사랑하는 자로 치료를 받아야 됩니다. 여기에 기도는 병든 자가 기도하냐? 왜? 하나님을 위하여 하나님과 벌어진 이것을 위해서 기도하고, 사람과 벌어진 이것을 고치기 위해서 기도해서 하나님과의 화목하고 사람과 화목하라. 그 전에 뭘 해라 했습니까?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이 일을 해결해라. 주의 공로 의지해서의 능력에 의지해서 이것을 화목하고 성령의 은혜를 받으면 너는 화목할 수 있다. 둘 화목, 하나님과 화목 이웃과의 화목을 할 수가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강도를 만난 사마리아인(예루살렘인)이 거반 죽게 되어 가지고 살이 완전히 두드려 맞아서 살이 다 벌어졌습니다. 피가 철철 흐릅니다. 그 때에 예루살렘 사람은 강도를 만난 것을 그렸는데 여기서 지나가는 사마리아인이 그것을 보고 불쌍히 여겨서 치료를 해줍니다. 포도주를 붓고 기름을 붓고 그 다음에 싸매준다 했습니다. 벌어진 것을 이렇게 모아 주는 것이 싸매는 거 아닙니까? 하나님과 이 벌어진 이 죄를 불목을 싸매서 화목해 주는 겁니다. 사람과의 벌어진 이 불목을 싸매서 화목하게 해주는 겁니다. 싸맨다는 것은 붙인다 그 말 아닙니까? 이 붕대로 이렇게 붙이는 겁니다. 벌어진 것을 떡 붙이는 겁니다.

이러니까 "위하여" 라는 말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으로, 하나님을 위하는 사람으로, 하나님과 벌어진 것은 하나님과 딱 붙도록 하고, 사람과 벌어진 것을 사람과 딱 붙도록 해주는 이것을 기도해라. 이것을 기도해라. 자 우리가 기도 중에 하나님과 화목되기를 위해서 기도하고, 사람과 화목되기도 기도해라. 또 화목제는 이 둘을 가르칩니다. 하나님과 화목, 사람과의 화목을 가르칩니다. 이것이 화목제요. 소제는 하나님이 하라는 거 하는 거, 하지 마라는 거 안 하는 것 이것이 소제입니다. 요 제사 제도가 분명하게 가르쳐 주니까 우리가 무슨 추론으로 그냥 상상으로 대충 짐작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요것을 하나의 명백하게 딱 보여주니까 그래서 구약도 우리에게 필요하다 그 말이요.

예 다 같이 통성으로 기도하시다가 자유하시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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